통합교육의 효과
1.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은 심신의 장애를 갖고 있는 유아를 일반유아 집단에 넣어서 교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강학구, 1997).
2.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유아에게 주는 효과
① 장애 유아의 경우 일반 유아와 함께 통합하여 교육을 받을 경우 일반 또래의 긍정적인 행동을 모방한다고 합니다.
② 장애유아는 일반유아와 교류를 통해 나이에 맞는 행동과 생활태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③ 통합교육은 장애유아에게 사회성, 언어, 의사전달 능력, 인지능력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
① 통합교육은 일반아동이 장애아동들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② 통합교육은 일반아동에게 장애아동들을 이해하게 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통합교육으로 일반아동들을 장애아동들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③ 일반유아들은 장애유아와 통합교육을 하면서 상대방을 돕는 마음, 양보심, 배려심 등을 배우게 됩니다.
'공부/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불꽃축제 일부좌석 유료화 찬반 논란 (0) | 2015.08.11 |
---|---|
초등학생에게 스마트폰이 꼭 필요할까? 찬반 의견 (15) | 2015.08.10 |
영어유치원의 확산, 바람직한 현상인가 (찬반) (0) | 2015.08.09 |
죄질 가벼운 범죄자(경미범죄) 처벌 완화 추진 찬반 (0) | 2015.08.01 |
초등학교 방학숙제 찬성 vs 반대 (0) | 2015.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