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복싱 역사, 운동효과

 

복싱 역사, 운동효과

 

1. 복싱 역사

 

1) 세계 복싱의 역사

 

복싱은 인류가 출현과 동시에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원시인들이 무기가 없는 상황에서 적의 공격을 방어하고 공격하는 기술을 기초로 복싱경기가 발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복싱이 경기로 시작된 것은 고대 올림픽 시대로 B.C.688년 제23회 대회 때에 처음 참가된 종목이었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올림픽 경기가 폐지되고 복싱도 금지되었다.

그리고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고 복싱이 다시 부활하였는데, 1000년경에 공식적인 경기장에서 시합이 시작되었고, 신교도인 Mercury가 처음으로 복싱경기를 인정하였다.

16세기에 영국에서 프라이즈 파이트(Prize Fight)로써 다시 나타나게 되었다.

영국에서의 복싱은 점차 스포츠의 형태로 발달하였다. 그리고 식민지 아메리칸 대륙의 영국 병사들에 의해 복싱은 미국에도 보급되었고, 점차 미국의 복싱 수준 또한 영국과 겨룰 정도로 발달하게 되었다.

1896년 근대 올림픽이 개최 될 때 세계 각국에 복싱연맹이 결성되었다.

그리고 1946년 국제 아마추어 복싱연맹(AIBA)가 결성되었고, 복싱경기는 공통된 룰로 전 세계적으로 행하게 되었다.

 

 

2) 우리나라 복싱의 역사

 

우리나라에 복싱이 처음 소개된 것은 박승필 씨에 의해 유각권투구락부가 조직되면서부터였다.

1922YMCA에서 연중 행사로 복싱경기가 치루어졌다.

1932120일에는 아마튜어복싱연맹이 발족하게 되었다.

해방이 되면서 대한아마튜어복싱연맹으로 개칭하였다.

1948년 제14회 런던올림픽에서 한수안이 동메달을 획득하였다.

1986년 아시아 경기대회에서는 전 체급 석권이라는 기록을 남기면서 아시아에서 복싱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현대에는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위한 여성 복싱동호인들이 늘어나기 시작하고 있으며, 복싱은 생활체육으로서의 저변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2. 복싱 운동 효과

 

- 복싱을 하면 지구력, 순발력, 민첩성, 유연성, 반사 신경 등이 발달하게 된다.

- 복싱은 상대방의 타격을 피하고, 공격과 방어를 계속하면서 고도의 전신운동을 쉴 새 없이 계속하여야 한다. 따라서 복싱 운동으로 전신이 골고루 발달하게 된다.

- 복싱의 전신운동은 균형 잡힌 몸의 발달에 도움을 주고, 심장 폐부 및 내장의 제기관이 단련된다.

- 복싱은 여러 동작과 활동량이 많은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여성들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