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게이트볼 역사, 운동효과

 

게이트볼 역사, 운동효과

 

 

1. 게이트볼 역사

 

게이트볼은 크로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리고 크로케는 파유마유(Paille maille)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파유마유(Paille maille)이 발전하여 크로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크로케는 대중적으로 발전은 하지 못하고 구미지역의 상류계층의 레크리에이션으로 이어져 왔습니다.

한편 일본에서 1947년 스즈끼 씨가 크로케에서 착안하여 게이트볼을 고안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보급에 호응을 받지 못하다가 최근에 점차 붐이 일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982년에 일본인 관광객에 의해 첫 선을 보이면서 보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98392일에는 한국게이트볼 협회가 조직되었습니다. 그리고 현대 우리나라에서 게이트볼은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으로 많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2. 게이트볼 운동효과

 

- 게이트볼은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특히 어르신들은 게이트볼을 통해 꾸준한 건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르신들끼리 모여서 여가와 친목을 다질 수 있습니다.

- 게이트볼 운동을 함으로써 우울증이나 치매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 게이트볼 운동은 여러 어르신들이 모여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우울증 예방에 효과 있고, 또한 어르신들은 게이트볼을 하면서 점수 계산을 해야 하고, 머리를 써면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