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소프트볼 역사, 운동효과

 

소프트볼 역사, 운동효과

 

1. 소프트볼의 역사

 

소프트볼은 예일과 하버더의 풋볼 경기에서 예일이 이겼다는 소식을 듣고 예일 졸업생이 기쁨에 겨워 권투 장갑을 근처에 있던 하버드 졸업생에게 던지자 하버드 졸업생은 재빨리 막대기로 장갑을 쳐냈다. 이를 지켜온 기자 George Hancock는 실내 야구경기를 제안했다. 권투장갑을 공처럼 만들고, 체육관 내에 홈플레이트, 베이스, 투수 위치를 표시하여 경기를 하였다. 이 경기가 소프트볼의 시작인이다. 그리고 이 경기는 점차 도시에서 도시로 퍼져나갔다.

Hancock의 팀은 1888년 봄에 야외에서 경기를 하기 시작하였는데, 야구보다 작은 공간에서 경기를 하였다.

이 게임의 명칭은 "Kitten Ball"에서 "다이아몬드 볼"로 바뀌었다.

“Soft Ball” 명칭은 1926YMCA 의 사무관 Walter HakaansonInternational Joint Rules Committee에 제안하여 사용하기 시작했다.

1965년에는 세계소프트볼연맹(ISF)가 창설되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1989년에 대한소프트볼협회가 창립되었다.

소프트볼은 부상자가 거의 없는 가장 안전한 스포츠의 하나로서, 현대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스포츠로 발전하였다.

 

 

 

 

2. 소프트볼 운동효과

 

- 소프트볼은 안전하면서도 야구와 비슷한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야구와 비슷한 운동효과가 있습니다.

- 소프트볼은 치고, 달리고, 잡고, 던지는 등의 전신운동으로 체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소프트볼 경기를 하면 근력, 순발력, 민첩성, 스피드, 유연성이 발달하게 됩니다.

- 소프트볼 경기를 하면 눈, , 발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소프트볼은 남녀노소 누구나 팀을 이뤄 경기를 할 수 있으며, 팀 경기이므로 협동심이 발달합니다.

- 소프트볼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