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역사, 종류, 운동효과 알아보아요~

 

전 대학교 다닐 때 당구를 처음 배웠던 것 같아요~

한번 배우다 보니 점점 중독되던데요^^

집에서 자기 전에는 방안이 당구대가 되었고~

당구공이 회전을 먹어 방안 여기저기로 굴러가는 상상을 하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는군요^^

그럼 오늘은 당구의 역사와 당구 게임의 종류를 알아볼까 해요~

 

1. 당구의 역사

 

1) 당구의 역사

당구는 기원은 불분명하다고 합니다.

BC 5세기경 지중해연안 국가들이 "막대와 공의 놀이"가 효시라는 주장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와 이집트의 지배계층에서 주로 행해졌다고 하는데요... 지면에 돌로 만든 공을 놓고, 나무막대로 쳐서, 원추형 목표를 맞추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2) 한국 당구의 역사

한국 당구의 기원은 1909년 순종왕 때 일본인에 의해 당구대가 설치되면서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당구는 1998년 방콕 아시안게임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고, 2005년에는 대한당구연맹이 가맹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전국에서는 많은 수의 동호인들이 당구게임에 참여하고 즐기고 있습니다.

 

 

 

2. 당구 게임의 종류

당구 대표적인 게임은 스누커(snooker), 포켓볼(pool), 캐롬(carom: 3쿠션) 등의 종목이 있습니다.

 

1) 스누커(snooker)

스누커는 영국에서 아주 인기 좋은 게임입니다. 스누크는 큐볼인 하나의 백색 공과 15개의 적색 공, 6개의 색이 다른 공을 포지션에 맞게 배치한 후 가각의 공을 포켓에 넣는 게임 방식입니다.

 

2) 포켓볼(pool)

포켓볼은 미국, 일본, 대만 등에서 인기가 있고, 요즈음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인가가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포켓볼은 볼을 순서에 맞게 집어넣어, 마지막 볼을 포켓에 먼저 넣으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8(eightball)9(nine ball)등이 있습니다.

 

3) 캐롬(carom: 3쿠션)

3쿠션은 한국, 일본, 유럽에서 성행하는데,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서 가장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3쿠션은 자신의 공으로 다른 공 2개를 맞추는 과정에서, 말 그대로 3번 이상 당구대 벽면을 맞추고 당구공을 맞추는 방식을 말합니다.

 

3. 당구의 운동효과

- 당구는 부상의 염려가 거의 없고,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특히, 노인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대중적인 스포츠입니다.

- 당구를 한 게임을 할 때 당구공을 치기 위해 평균 800~900보 정도를 걷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구운동으로 걷기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당구는 골프처럼 소근육 위주의 정교한 기술과 집중력이 요구되는 운동입니다.